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신기술

현대 기아차의 경차용 4단 자동변속기 A4CF0

by cielo 2008. 8. 13.

현대 기아차의 경차용 4단 자동변속기 A4CF0

내구성 증대, 신규 개발된 제어로직의 인공지능 제어기술로 최적 변속을 실현.  
 
스포츠 모드(Sports Mode)를 적용, 고효율/고용량 오일펌프 적용하여 주행성능과 연비향상을 실현.

유압 제어 시스템에 풀 라인압 가변제어(Fully Variable Line Pressure Control)를 적용, 연비 및 동력 성능 향상.

고강성 신 강종과 저소음기어를 채택, 내구성 정숙성을 향상. 


※ 제원

  • Final Gear Ratio : 4.336 ~ 4.587
  • Control System : 전자제어
  • Length(mm) : 374.3
  • Dry 중량(kg) : 55.5

※ 적용차종
         
         모닝, i10




자료 : 현대 파워텍




2008년 21주차
회사명 :
대표자 :  김동진
제품명 :  현대/기아 자동차 고용량 경형 4속 자동변속기
모델명 :  A4CF0
개발기술명 :  수입대체 경차용 4속 자동변속기 설계 및 개발
선정분야 :  기계
 
제품소개
  - 용도및 기능 : 현대/기아 자동차의 경차(모닝 개조차, i 10)에 탑재되는 고효율/고용량/저소음 차세대 자동변속기
 
  - 차별적 특징
: ① 고성능/경형 차량에 탑재 가능하도록 편평형 토크컨버터, 피스톤의 복렬화, 디스크 타입 스프링 등을 적용하여 전장 최소화와 동시에 고용량 대응 국내 최초의 경차용 4속 자동변속기 모델 확보

② 풀 라인압 가변제어 및 알루미늄 스풀 밸브를 적용하여 유압손실을 저감하고, 고효율의 오일펌프를 개발하여 변속기 전달효율을 증대 및 토크컨버터 유체성능 최적화와 댐퍼 클러치 작동 영역을 최대화하여 차량의 연비 향상 구현

③ 기어 해석을 통한 치형 최적화 및 기어그라인딩을 적용하고, CAE를 통한 케이스 강성 및 방사소음을 최적화하여 정숙한 자동변속기 개발

④ 고강도의 기어 재질을 적용하고 베어링 등 파워트레인 부품의 용량을 증대하여 25만km 이상의 내구성 확보

⑤ 작동 요소별 완전 전자 독립제어, 신경망 인공지능 제어 및 학습제어 등을 적용하여 변속성능 향상
     


 

:

 

 

 

 
 
 

 

 

참고자료 :  http://www.ir52.com/, 현대 파워텍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