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차의 경차용 4단 자동변속기 A4CF0

내구성 증대, 신규 개발된 제어로직의 인공지능 제어기술로 최적 변속을 실현.  
 
스포츠 모드(Sports Mode)를 적용, 고효율/고용량 오일펌프 적용하여 주행성능과 연비향상을 실현.

유압 제어 시스템에 풀 라인압 가변제어(Fully Variable Line Pressure Control)를 적용, 연비 및 동력 성능 향상.

고강성 신 강종과 저소음기어를 채택, 내구성 정숙성을 향상. 


※ 제원

  • Final Gear Ratio : 4.336 ~ 4.587
  • Control System : 전자제어
  • Length(mm) : 374.3
  • Dry 중량(kg) : 55.5

※ 적용차종
         
         모닝, i10




자료 : 현대 파워텍




2008년 21주차
회사명 :
대표자 :  김동진
제품명 :  현대/기아 자동차 고용량 경형 4속 자동변속기
모델명 :  A4CF0
개발기술명 :  수입대체 경차용 4속 자동변속기 설계 및 개발
선정분야 :  기계
 
제품소개
  - 용도및 기능 : 현대/기아 자동차의 경차(모닝 개조차, i 10)에 탑재되는 고효율/고용량/저소음 차세대 자동변속기
 
  - 차별적 특징
: ① 고성능/경형 차량에 탑재 가능하도록 편평형 토크컨버터, 피스톤의 복렬화, 디스크 타입 스프링 등을 적용하여 전장 최소화와 동시에 고용량 대응 국내 최초의 경차용 4속 자동변속기 모델 확보

② 풀 라인압 가변제어 및 알루미늄 스풀 밸브를 적용하여 유압손실을 저감하고, 고효율의 오일펌프를 개발하여 변속기 전달효율을 증대 및 토크컨버터 유체성능 최적화와 댐퍼 클러치 작동 영역을 최대화하여 차량의 연비 향상 구현

③ 기어 해석을 통한 치형 최적화 및 기어그라인딩을 적용하고, CAE를 통한 케이스 강성 및 방사소음을 최적화하여 정숙한 자동변속기 개발

④ 고강도의 기어 재질을 적용하고 베어링 등 파워트레인 부품의 용량을 증대하여 25만km 이상의 내구성 확보

⑤ 작동 요소별 완전 전자 독립제어, 신경망 인공지능 제어 및 학습제어 등을 적용하여 변속성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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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http://www.ir52.com/, 현대 파워텍
Posted by ci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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