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감마 (γ) 엔진 제원, 특성 Hyundai Gamma (γ) engine
엔진모델명 - G4FA(1.4L, MPI), G4FC(1.6L, MPI)
배기량 Displacement - 1,591CC (1.4L - 1,396 cc)
출력(ps/rpm) power - 121PS / 6,200RPM (1.4L - 104 (bhp) / 6,200RPM 유럽)
토크(kg.m/rpm) Torque - 15.6kg.m / 4,200 RPM (1.4L - 101.3(lb/ft) / 5,000 RPM 유럽)
엔진형식 - 직렬형 4기통 DOHC 16밸브
엔진의소재 - Aluminum 알루미늄
보어(Bore) ×스트로크(Stroke) - 77.0 mm / 85.44 mm (1.4L - 77.0 mm /74.99 mm)
압축비 (Compression Ratio) - 10.5 : 1
연료분사방식 - 전자식연료분사 (Multi Point Injection)
Ignition system - Distributorless ignition (DLI)
Emission - EURO 4
연비 - 아반떼HD 13.8km/L (자동변속기) 16.0km/L (수동변속기)
개발 - 현대 파워트레인 R&D 센터
개발기간 - 5년 6개월
개발비용 - 3,530억원
- 16비트 32MHz 통합형 동력 분배 제어부(PCU - Power Control Unit)를 캔(CAN - Controller Area Network ) 통신으로 제어.
- 직접구동식 가변 흡기 밸브 타이밍 기구를 채용. (CVVT -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
- 흡배기역전 방식으로 흡기 매니폴드를 차량 뒤쪽에 배치하여 촉매 활성시간을 낮춤으로써 배기가스 절감.
- 고압주조 알루미늄 실린더블록.
- 사일런트 체인 방식의 타이밍 벨트로 내구성을 높임.
- 서펜벨트 (Serpentine Belt) 타입 방식, 하나의 벨트로 (에어컨, 파워 스티어링, 알터네이터)를 구동함으로써 엔진의 정숙성을 높임.
- 오프셋 크랭크샤프트, 마찰손실 최소화(냉각수 볼륨 최소화 및 피스톤 링의 저 장력화) 실영역에서 연비 향상.
- 밸브 트레인 MLA (Mechanical Lash Adjuster) 적용.
- 흡기 매니폴드를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 엔진 경량화.
- 100% 부품 국산화 개발로 기술 지출 비용을 절감.
감마 1.6엔진에 대한 엔진성능 곡선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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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
: | G4FA(1.4L, MPI), G4FC(1.6L, MP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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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소개 | ||
- 용도및 기능 | : | 현대/기아 준중형 승용차인 아반테 HD, 쎄라토 탑재와 동시에 차세대 준중형 및 소형 CUV 차량에 탑재 |
- 차별적 특징 |
: | 1.고압주조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 적용으로 엔진 중량저감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 - 국내 고압 주조 기술 향상 도모 (고압 주조 기술에 대한 기반 확립) 2.엔진후방의 변속기 결합면을 원형 레일화함으로써 파워트레인 결합강성을 증대하여 정숙성 확보 3.국내 최초로 실린더 중심과 크랭크중심을 편심시킨 옵셋 크랭크 샤프트를 적용하여 피스톤 마찰저감을 통한 연비 향상 도모 4.독자 가변흡기밸브타이밍기구 및 등장형 센터피드 플라스틱 흡기매니폴드 적용 등으로 동급엔진 최대 성능 실현 및 연비향상 5.독자 신개념의 상향식 Long Branch 스테인레스 배기매니폴드를 적용하여 저중속 성능을 향상 시켰을뿐 아니라 고 정화효율 촉매 (WCC+UCC)를 적용하여 배기가스 저감 6.배기매니폴드를 차량 후방에 배치하여 촉매 활성시간 단축으로 촉매 정화효율 향상 7.10년10만 마일 내구보증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싸일런트 타이밍체인, 써펜타인벨트 및 고성능 전자 제어시스템을 적용하여 외부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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