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모하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특징 - Kia borrego FCEV


수소연료전지차 (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연료로 충전된
수소연료를 전기로 변환시켜 자동차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현대-기아자동차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FCEV

기아자동차가 2008년 11월 공개한 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 (Borrego FCEV)는
기존 투싼과 스포티지 FCEV에서 성능을
향상시킨 모델.   


기아 모하비 FCEV의 특징.


○ 새로운 연료전지 플랫폼 적용. 
현대 아이블루(i-Blue) 컨셉트카에 적용된 기술을 실제 차량에 적용하여 연료전지 스택 (수소를 이용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을 차체 바닥으로 옮겨 차량의 앞뒤 무게배분을 고르게 개선. (기존 스포티지 FCEV는 엔진룸에 위치) 




출력이 44% 증가한 115kw급 (154HP급)의 연료전지스택.

○ 에너지 회생저장장치인 슈퍼커패시터 (Super capacitor) 장착.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EDLC Electric Double Layer Capacitor)이라고도 불리며
기존 콘덴서에 비해 순간 충전 및 방전-고출력 효율이 매우 높은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 (이차전지와 기능이 유사함.))

새롭게 개발된 영구자석모터.

700기압 3탱크 수소저장시스템. (1회 충전으로 최대 754㎞)

62%에 달하는 최고 수준의 연료전지시스템 효율성.

부품을 국내기술로 개발하여, 이전 단계의 수소연료전지 차량 대비 약 50% 재료비 절감. (현재 대당 약 2억원)


▼ 모하비 연료전지차의 주행 방식 설명 동영상



기아 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 제원

 
Type: Fuel Cell + Supercapacitor
Fuel Cell Output: 154 horsepower (115kW)
Additional Power Output: 134 horsepower Supercapacitor (100kW)
Traction Motor Output: 147 horsepower (110kW)
Dimensions: 192.1 x 75.4 x 71.3 inches
Curb Weight: 4,960 pounds (2,250kg)

Max. Speed: 100 mph (160km)
Zero to 60 mph Acceleration: 12.8 seconds
Max. Distance: 426 miles with three tanks
Fuel economy: 54 mpg (EPA combined F/E) (디젤환산 연비 23km/l)


▲ 현대 I-blue 컨셉트카에 적용되었던 언더플로어 (under-floor) 연료전지 플랫폼.











▲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간 633km 거리를 수소연료 1회 충전으로 완주.


▲ 국내에서 운행중인 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
Posted by ci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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