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HCD-2 epoch Hyundai HCD-2 Epoch concept 1993년
1991년 HCD-1의 뒤를 이어 2년 뒤 같은 장소인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캘리포니아 디자인센터에서
디자인한 HCD-2를 발표합니다. 코드와 별도로 이름도 지어줬는데
EPOCH로서 신기원, 신시대, 중요한 사건. 이런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HCD-1 보다 좀 더 미려해진 디자인의 HCD-2
디자인은 HCD-1 보다 좀 더 절제된듯하지만 오히려 더 미래지향적으로 바뀌었습니다.
특히 독특한 헤드램프의 캐릭터 라인의 시도는 이후의 현대차나 여러 메이커에서도 하나의 트랜드로
되었습니다.
(프랑스 발레오사의 수석디자이너가 헤드램프의 캐릭터성을 부여한것은 현대가 처음이라면서
이 HCD 시리즈를 지목하기도 했습니다.)
알루미늄휠은 5스포크로서 HCD-1이 아반떼의 휠과 닮았다면 HCD-2는 티뷰론과 닮았습니다.
HCD-1은 2인승 오픈 로드스터였지만 HCD-2에서는 3인승 스포츠 쿠페로 변신했습니다.
3인승인 이유는 미국에서 시장조사 결과 스포츠 쿠페에는 3명 이상은 타지 않는다고 하여 뒷좌석을
비스듬히 옆으로 놓았습니다.
2+1의 특이한 시트 배치로 3인승의 독특함을 보여주기에는 좋았지만 실용성은 그다지 없어보입니다.
차체는 카본 파이버로 만들어졌으며
엔진은 아반떼, 티뷰론에 탑재한 2.0l DOHC 베타엔진과 가변밸브타이밍을 달아
150마력의 힘을 냈습니다.
진동을 상쇄하기위한 듀얼 카운터 샤프트도 달았으며 듀얼에어백, ABS, TCS 를 장착했습니다.
HCD-2의 디자인은 미국에서 인기가 높아 1992년 모터트렌드가 선정한 92년 베스트10 드림카에 뽑히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 어느 네티즌께서 찍으신 동네 인도에 갑자기 등장한 HCD-2. 여러대가 있는건지 알 수는 없습니다. 헤드램프의 커버가 없네요.
최근에 현대 알라바마공장 소개 홈페이지에 가서보면 HCD-3와 함께있는 모습이 현재는 미국에 가있나 봅니다.
HCD-2 제원
길이*너비*높이 4265*1758*1229mm
휠베이스 2475mm
오버행(앞뒤) 893.5 / 896.5mm
트레드(앞뒤) 1490 / 1485mm
정원 3명
엔진형식 직렬 4기통 DOHC 가변밸브제어장치 베타엔진
굴림방식 AWD
배기량 2.0l
최고출력 150마력
토크 -
연료탱크 -
보디 2도어 2+1 시트구성의 쿠페
브레이크 앞/뒤 V디스크/V디스크 ABS
타이어 245/45VR/17
http://community.webshots.com/user/paulnh1
출처
HCD-2를 아버지 티뷰론은 아들로 표현한 티뷰론 지면 광고
참고자료 : 월간 자동차생활, 카비전, 오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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