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자동차 Hyundai

현대차 YF 쏘나타 하이브리드 - Hyundai Sonata Hybrid

by cielo 2010. 4. 4.



현대가 YF 쏘나타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뉴욕 모터쇼에서 선보였습니다.

일반형 GDI, 고성능 터보, 저공해 하이브리드라는
3가지 버전으로 미국시장을 공략할 계획인가 봅니다.


현대 블루드라이브 설명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특징

◈ 병렬혈 하이브리드 시스템 (Parallel hybrid)

。쏘나타에는 하드타입 병렬형 (Parallel)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다. 이는 도요타와 GM등이 사용하는 동력분기식 (Power Split)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다른 방식이다. (혼다의 하이브리드 IMA가 병렬형 하이브리드)

Power Split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유성기어를 통해 엔진과 모터의 구동을 전달하는 것과 달리 쏘나타의 병렬형 하이브리드는
엔진으로부터 동력단속을 위한 엔진 클러치를 적용했다. 모터를 유성기어를 통하지않고 직접 제어하게 됨으로써 효율이 높아지고
모터만으로 구동되는 EV모드에서 고속주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62마일)

(차량 출발시에는 엔진 클러치 개방을 통해 모터만으로 구동 (EV모드)하고 속도가 증가하면 엔진클러치가
연결돼 엔진과 함께 모터는 동력보조 역할을 하거나 남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는 하이브리드 모드로 구동하게 된다.)

                               ↑ 병렬형 (Parallel) 하이브리드 시스템

                               ↑ 동력분기식 (Power Split) 하이브리드



◆ 엔진 (앳킨슨 사이클)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탑재되는 엔진은 GDI 시스템이 아닌 MPI 2.4리터 세타2 엔진으로 (169HP 6,000 rpm)
   앳킨슨 사이클 (Atkinson Cycle) 이 적용되어있다. 앳킨슨 사이클은 대부분의 다른 하이브리드 차량에도 적용되는데
    흡입-압축-폭발-배기가 크랭크샤프트가 1번 회전할 때 이뤄진다. (일반 엔진은 2회전)

장점 : 피스톤의 압축과 팽창비율을 달리해 펌핑로스를 줄이고 흡기 밸브의 개폐 시간을 길게 가져가 연비를 10% 이상
         향상 시킬 수 있다.

단점 : 구조가 복잡해지고, 엔진회전수의 한계와 저속 토크가 떨어진다. (전기모터로 보완)

엣킨슨 엔진의 작동 모습   일반 4행전 엔진의 작동 모습

。캠샤프트, 구동계와 냉각시스템에 쓰이는 부품들에 마찰감소를 위한 최적화를 하여 10% 연료소비를 줄였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라이벌들과의 비교표.


◆ 변속기 (6단 자동)
。다른 하이브리드 차량이 CVT 변속기를 사용하는것과 달리 6단 자동변속기를 사용했다.
   기존의 토크컨버터를 전동모터와 오일펌프로 대체했으며 CVT의 변속감에 이질감을 느끼는 소비자에게
   
기존 변속기의 감성을 제공한다.

◆ 모터와 배터리
。30kW, 151 lb-ft (40마력정도) 영구자석형 전기모터와 리튬폴리머 배터리 (270볼트 5.3Ah)를 장착했다.
。하이브리드 파워 콘트롤 유니트
(HPC)를 통해 엔진과 모터를 배터리를 주행상황에 맞게 제어하며
   통합형 스타트 제네레이터 (HSG)로 엔진 정지와 재시동을 제어한다.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경쟁차종에 사용되는 니켈수소 배터리 대비 출력밀도 70% 에너지밀도 17%가 높으며 중량은 29% 가볍다.
。제동시 위화감을 줄인 에너지 회생 브레이크 시스템과 급발진시 가속페달 작동을 정지시키는 스마트 브레이크 시스템을 장착했다.

。전자제어식 에어콘 콤프레서

。전동식 스티어링 시스템과 저저항 타이어를 장착했다.



공기저항을 줄이는 에어로파츠와 휠, 범퍼의 측면과 후면이 만나는 모서리는 날카롭게 디자인되어 흐르는 공기를 빠르게 떼어낸다.
공기저항계수 0.25








컬러 LCD가 적용된 클러스터에는 다양한 하이브리드 정보를 표시하고, 연비운전을 유도하는 에코 가이드 게이지 적용.





쏘나타 하이브리드 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