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동차 SEV-4 전기자동차 (Samsung SEV-4 Electric vehicle) 1997년


자동차사업에 정식으로 뛰어들게된 삼성자동차는 1997년 전기자동차 SEV-4 (Samsung Electric Vehicle)를

실용화하여 서울 시청 앞에서 발표하였습니다.


Samsung SEV-4 Electric vehicle

실용화에 성공해 임시번호판을 달고 서울 도심을 질주하는 삼성자동차 SEV-4 전기차의 모습



이전에 발표한 삼성중공업의 SEV-3 전기자동차와 모양은 거의 동일하지만 차이점은

형식승인을 받아서 일반 도로에서도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당시 삼성관계자는
"자동차 사업에 착수한 이후 중공업의 개발인력 및 노하우를 인계받은게 사실이지만

중공업과는 다른 컨셉으로 전기차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전기차는 충돌시의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하였고 절연장치, 간편한 배터리 충전, 정비, 교환장치 등을 갖추는데 심혈을 기울였고

한국같은 계절의 변화가 심한 지역에서도 실제 사용이 가능하도록 냉난방 장치도 설계되었습니다."


라는 설명으로 실용화된 전기차 SEV-4를 설명했으며 이외에도 가격 및 신뢰성을 고려하여

납축전지와 기어 변속이 없는 모터 직접 구동 방식을 썼습니다.


Samsung SEV-4 Electric vehicle

삼성자동차 SEV-4의 엔진룸


Samsung SEV-3 Electric vehicle

삼성중공업 SEV-3의 엔진룸


감전사고를 방지하는 안전장치와 충돌사고를 대비해 미 연방 자동차 안전 기준 (MFVSS) 에 따른

시뮬레이션 검증을 마쳤습니다. 차체는 SEV-3와 같은 알루미늄 프레임에 FRP 보디를 썼습니다.

삼성은 이 SEV-4를 40대 가량 제작하여 삼성전자에 서비스 차량으로 선보일 예정이었습니다.

 
삼성자동차 SEV-4 제원

길이*너비*높이         4055*1660*1520mm
휠베이스                  2485mm
트레드 앞뒤              1445,1420mm
정원                         4명
엔진형식                  유도전동기(수냉식)
배터리                     밀폐식 납축전지 (28개/336볼트)
배터리용량               50Ah/5Hr
굴림방식                  FF
최고출력                  72kwh/3600rpm
연료탱크                  65l
기어방식                  차동장치를 갖춘 고정감속기
보디                         3도어 해치백
서스펜션 앞/뒤           위시본/토션빔
브레이크 앞/뒤           회생제동장치+진공펌프
총중량                      1620kg
최고속도                   120km
연비                         6시간 충전시 150km


참고자료 : 월간 콰트로, 자동차생활
Posted by ciel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