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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브리사 Kia Brisa 1974년-1981년


기아자동차의 설립자 김철호 회장은 16세 때  일본으로 건너가
철공소에서 일하다 10년후 오사카의 삼화정공이라는 회사를 인수해 자전거 부품을 만들어 성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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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4년 귀국해 12월 서울 용산에 경성정공을 세우고 자전거 국산화 작업에 들어가
삼천리 자전거를 만들어 성공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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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자전거를 시작으로 오토바이, 3륜차를 거쳐 비로소 자동차를 생산해내게 됩니다.

1959년부터는 혼다와 제휴하여 오토바이의 국산화를 계획하고 동양공업 (마쓰다)와 세 바퀴차량에 대한 기술제휴도 맺습니다.

1961년 혼다의 50cc짜리 C-100 오토바이를 들여와 1981년 2.28 산업합리화조치 때까지 생산합니다.

 

Kia K-360

3륜트럭 K-360. 356cc 11마력 공냉식 2기통 엔진으로 최고적재량 300kg 최고속도 65km 냄


Kia T-600 이덕화

3륜트럭 T-600. 577cc 20마력 엔진으로 적재량 500kg. (사진출처 - 월간 카테스트(폐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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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륜트럭 T-1500 . 4기통 1484cc 60마력 엔진을 탑재하고 적재량 1.5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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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2000 3륜트럭. 4기통 1985cc 81마력엔진 장착으로 적재량 2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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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재량 2톤의 타이탄 4륜 트럭생산


1962년 3륜차 K-360을 시작으로 T-1500, T-2000, T-600 등을 생산하고 1971년
 네 바퀴 화물차 E-2000 (2톤 타이탄)과 E-3800 (4톤 복사)을 내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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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하리 공장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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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직수입해 오던 자동차 엔진등을 국산화한 기아산업


1973년 기아는 자동차국산화 정책과 국민차 생산계획에 의해 B-1000이라는 브리사의 픽업버전을 먼저
내놓았으며 브리사의 오리지날 모델은 동양공업(마쓰다)이 1964년 내놓은 파밀리아라는 모델로 일본에서 인기를 누린 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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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단보다 먼저 내놓은 픽업버전 브리사 B-1000


Kia Brisa

브라질어로 산들바람이란 뜻의 브리사 (Brisa)


1974년 12월 소하리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한 브리사는 '하루 유지비 2,000원의 경제형 세단' 이란
광고 문구로 1975년 1만202대를 생산해 승용차 시장의 58.4%를 점유합니다. 가격은 159만 9천원.

1975년 10월에는 포니에 대항하여 그랜드 파밀리아를 기본으로 1.3l 72마력 레나엔진을 탑재한
브리사-2를 출시하고 기존 브리사1에 레나엔진을 탑재한 브리사 s-1300로 택시시장에서 경쟁을 펼칩니다.

Kia Brisa-2

차체가 좀 더 커지고 1.3L 엔진을 탑재한 브리사-2 1975년 10월 등장 (사진 - 월간 카테스트)

Kia K-303


Kia K-303

브리사-2를 마이너체인지한 브리사 K-303 1976년 12월에 등장합니다. (사진출처 - 메가오토)



1976년 12월에는 경쟁차 포니 1400에 대항하여 브리사-2를 마이너체인지한 K-303을 내놓았고 1978년에는 K-303 왜건도 등장합니다.

브리사는 조립생산에서 탈피하지 못하던 우리 자동차공업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해주었던
차입니다. 생산 첫 해 엔진, 구동축, 클러치등을 자체생산하면서 국산화율 65% 1975년에는 77.83%, 76년에는 89.47%의 국산화율을 달성해 많은 부품을 국내에서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모두 3만 1017대가 생산되어 1526대는 수출되었습니다.


브리사 제원

길이*너비*높이         3875*1540*1399mm
휠베이스                  2260mm
트레드 앞뒤              1245,1265mm
정원                         5명
엔진형식                  직렬 4기통 수냉식 카뷰레터
굴림방식                  FR
보어*스트로크          -
배기량                     985cc
압축비                     -
최고출력                  62마력/6000rpm
토크                        8.1kg.m/3500rpm
기어방식                  수동 4단
보디                         4도어 세단
최고속도                   140km
가격                         159만9천원


브리사-2 제원

길이*너비*높이         3970*1595*1380mm
휠베이스                  2310mm
트레드 앞뒤              1295,1290mm
정원                         5명
엔진형식                  직렬 4기통 수냉식 카뷰레터
굴림방식                  FR
보어*스트로크          -
배기량                     1272cc
압축비                     -
최고출력                  72마력/6000rpm
토크                        11 kg.m/3500rpm
기어방식                  수동 4단
보디                         4도어 세단
최고속도                   155km


1978년 기아자동차 광고

1978년 기아산업 신년광고. 브리사1은 페이스리프트(헤드램프2개에서 1개로)와 1300엔진을 탑재한 신형 브리사 S-1300과 브리사-2, 브리사 픽업(B-1000의 마이너체인지), 타이탄, 복사트럭 (사진출처-광고정보센터)

기아자동차 K-303 광고

브리사 K-303의 신문광고.  (사진출처- 광고정보센터)


뛰어난 승차감/안정된 품위/정확한 제동력/
편리한 운전으로 호평받고 있읍니다.

- 경제적인 1300cc엔진으로 소형 승용차로서는 뛰어난 힘을 발휘합니다.
- 하이드로빽을 부착한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확실하여 안전성이 높습니다.
- 깨스식 쇽압쇼바는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므로 소형 승용차중 가장 뛰어난 승차감으로 안락합니다.
- 조종장치콤비네이션화되어 편리하게 조작가능하여 간편하게 운행되므로 자가운전에 적합합니다.
- 다양한 색상외형의 품위는 소형 승용차로서는 안정감과 새로운 개성으로 자가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 실용적인 K303 웨곤은 가장 아름다운 웨곤으로 정평을 얻었읍니다.


신용있는회사 .노력하는회사 .꿈을가진회사
기아산업

참고자료 : 월간 자동차생활, 카비전, 국산차계보, 메가오토, 광고정보센터, 기아자동차



 
Posted by ci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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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이리스터쵸퍼 2008/09/27 0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브리사의 원형 모델은 1967년에 나온 2세대 패밀리어 모델입니다..
    당시 초대 코롤라, 2세대 캐롤라, 초대 써니, 2세대 써니와 경쟁했던 모델이죠.. (당시 코롤라와, 써니보다 모델체인지 주기가 길었던..)
    2세대 패밀리어 쿠페 모델에 로터리 엔진을 얹은 마쯔다 R-100 패밀리어 로터리쿠페도 있었죠..
    그리고 브리사2, K303의 원형은 3세대 패밀리어(일본내수명은 그랜드 패밀리어였으며, 종전의 패밀리어와 병매해서 상급모델로 판매)인데, 3세대 패밀리어(수출형 기준으로 3세대)의 차대를 활용해서 로터리엔진을 얹어 만든 사반나 RX-3(RX-7의 전신)도 있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