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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Kia

기아자동차 브리사 Kia Brisa

by cielo 2007. 10. 14.


기아자동차 브리사 Kia Brisa 1974년-1981년


기아자동차의 설립자 김철호 회장은 16세 때  일본으로 건너가
철공소에서 일하다 10년후 오사카의 삼화정공이라는 회사를 인수해 자전거 부품을 만들어 성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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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4년 귀국해 12월 서울 용산에 경성정공을 세우고 자전거 국산화 작업에 들어가
삼천리 자전거를 만들어 성공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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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자전거를 시작으로 오토바이, 3륜차를 거쳐 비로소 자동차를 생산해내게 됩니다.

1959년부터는 혼다와 제휴하여 오토바이의 국산화를 계획하고 동양공업 (마쓰다)와 세 바퀴차량에 대한 기술제휴도 맺습니다.

1961년 혼다의 50cc짜리 C-100 오토바이를 들여와 1981년 2.28 산업합리화조치 때까지 생산합니다.

 

Kia K-360

3륜트럭 K-360. 356cc 11마력 공냉식 2기통 엔진으로 최고적재량 300kg 최고속도 65km 냄


Kia T-600 이덕화

3륜트럭 T-600. 577cc 20마력 엔진으로 적재량 500kg. (사진출처 - 월간 카테스트(폐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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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륜트럭 T-1500 . 4기통 1484cc 60마력 엔진을 탑재하고 적재량 1.5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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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2000 3륜트럭. 4기통 1985cc 81마력엔진 장착으로 적재량 2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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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재량 2톤의 타이탄 4륜 트럭생산


1962년 3륜차 K-360을 시작으로 T-1500, T-2000, T-600 등을 생산하고 1971년
 네 바퀴 화물차 E-2000 (2톤 타이탄)과 E-3800 (4톤 복사)을 내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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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하리 공장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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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직수입해 오던 자동차 엔진등을 국산화한 기아산업


1973년 기아는 자동차국산화 정책과 국민차 생산계획에 의해 B-1000이라는 브리사의 픽업버전을 먼저
내놓았으며 브리사의 오리지날 모델은 동양공업(마쓰다)이 1964년 내놓은 파밀리아라는 모델로 일본에서 인기를 누린 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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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단보다 먼저 내놓은 픽업버전 브리사 B-1000


Kia Brisa

브라질어로 산들바람이란 뜻의 브리사 (Brisa)


1974년 12월 소하리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한 브리사는 '하루 유지비 2,000원의 경제형 세단' 이란
광고 문구로 1975년 1만202대를 생산해 승용차 시장의 58.4%를 점유합니다. 가격은 159만 9천원.

1975년 10월에는 포니에 대항하여 그랜드 파밀리아를 기본으로 1.3l 72마력 레나엔진을 탑재한
브리사-2를 출시하고 기존 브리사1에 레나엔진을 탑재한 브리사 s-1300로 택시시장에서 경쟁을 펼칩니다.

Kia Brisa-2

차체가 좀 더 커지고 1.3L 엔진을 탑재한 브리사-2 1975년 10월 등장 (사진 - 월간 카테스트)

Kia K-303


Kia K-303

브리사-2를 마이너체인지한 브리사 K-303 1976년 12월에 등장합니다. (사진출처 - 메가오토)



1976년 12월에는 경쟁차 포니 1400에 대항하여 브리사-2를 마이너체인지한 K-303을 내놓았고 1978년에는 K-303 왜건도 등장합니다.

브리사는 조립생산에서 탈피하지 못하던 우리 자동차공업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해주었던
차입니다. 생산 첫 해 엔진, 구동축, 클러치등을 자체생산하면서 국산화율 65% 1975년에는 77.83%, 76년에는 89.47%의 국산화율을 달성해 많은 부품을 국내에서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모두 3만 1017대가 생산되어 1526대는 수출되었습니다.


브리사 제원

길이*너비*높이         3875*1540*1399mm
휠베이스                  2260mm
트레드 앞뒤              1245,1265mm
정원                         5명
엔진형식                  직렬 4기통 수냉식 카뷰레터
굴림방식                  FR
보어*스트로크          -
배기량                     985cc
압축비                     -
최고출력                  62마력/6000rpm
토크                        8.1kg.m/3500rpm
기어방식                  수동 4단
보디                         4도어 세단
최고속도                   140km
가격                         159만9천원


브리사-2 제원

길이*너비*높이         3970*1595*1380mm
휠베이스                  2310mm
트레드 앞뒤              1295,1290mm
정원                         5명
엔진형식                  직렬 4기통 수냉식 카뷰레터
굴림방식                  FR
보어*스트로크          -
배기량                     1272cc
압축비                     -
최고출력                  72마력/6000rpm
토크                        11 kg.m/3500rpm
기어방식                  수동 4단
보디                         4도어 세단
최고속도                   155km


1978년 기아자동차 광고

1978년 기아산업 신년광고. 브리사1은 페이스리프트(헤드램프2개에서 1개로)와 1300엔진을 탑재한 신형 브리사 S-1300과 브리사-2, 브리사 픽업(B-1000의 마이너체인지), 타이탄, 복사트럭 (사진출처-광고정보센터)

기아자동차 K-303 광고

브리사 K-303의 신문광고.  (사진출처- 광고정보센터)


뛰어난 승차감/안정된 품위/정확한 제동력/
편리한 운전으로 호평받고 있읍니다.

- 경제적인 1300cc엔진으로 소형 승용차로서는 뛰어난 힘을 발휘합니다.
- 하이드로빽을 부착한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확실하여 안전성이 높습니다.
- 깨스식 쇽압쇼바는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므로 소형 승용차중 가장 뛰어난 승차감으로 안락합니다.
- 조종장치콤비네이션화되어 편리하게 조작가능하여 간편하게 운행되므로 자가운전에 적합합니다.
- 다양한 색상외형의 품위는 소형 승용차로서는 안정감과 새로운 개성으로 자가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 실용적인 K303 웨곤은 가장 아름다운 웨곤으로 정평을 얻었읍니다.


신용있는회사 .노력하는회사 .꿈을가진회사
기아산업

참고자료 : 월간 자동차생활, 카비전, 국산차계보, 메가오토, 광고정보센터, 기아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