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콩코드 1987 - Kia Concord 1987

1980년대 초중반 경제호황과 더불어 소형차로 불붙기 시작한 국내 자동차시장은 1987년 승용차 판매가 가능해진 
기아자동차까지 가세하면서 더욱 열기를 더해갑니다. 

기아는 당해에 프라이드에 이어 10월 중형 세단 콩코드를 발표하는데 이로인해 소형차 시장의 포니엑셀-르망-프라이드에
이어 중형차 시장에도 3대 회사의 본격 경쟁이 시작됩니다.

기아 콩코드 2.0 DGT기아 콩코드 2.0 DGT





콩코드는 기아의 제휴선인 일본 마쯔다의 4세대 카펠라 (Capella)를 도입한 모델로 해외에서는 마쯔다 626 세단으로 판매되었으며
스포티한 외관과 주행특성을 내세웠습니다.

(출처 : Youtube callfromthepast3, mycub)





▲ '순속 (瞬速) FF스포츠 카펠라'라는 홍보문구를 통해 스포티세단임을 표방했습니다. 

마쯔다 카펠라의 TV광고, 프랑스 배우인 알랑드롱(Alain Delon)을 기용했는데 시리즈 형식으로 9편 정도를 제작했다고 합니다.


mazda capellamazda capella




콩코드는 당시 국내 중형급 차량으로는 처음으로 전자제어 연료분사방식의 엔진과 앞바퀴굴림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또한 직선을 강조한 웨지스타일의 슬랜트노즈 차체와 납작한 헤드램프등이 기존의 중형차와는 차별화된
스포티한 감각을 풍겨 전문직 계층의 수요가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차체가 작음으로 인해 넓고 편안한 패밀리세단을 원하던 국내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에는
미흡한 점이 없지않아 판매에는 한계가 따를수 밖에 없었습니다.


콩코드와 쏘나타, 로얄살롱의 크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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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쏘나타 2.0i    | 로얄 살롱        | 콩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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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장         | 4680             |       4855         | 45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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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폭         | 1750             |       1720         | 17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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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고         | 1420             |       1420         | 1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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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내장       | 1930             |      1915          | 19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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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내폭       | 1461            |      1440           | 1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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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내고       | 1157            |       1170          | 11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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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 거         | 2650            |       2668          | 2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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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공간의 비교에서 콩코드가 경쟁차량들에 비해 열세에 있었다는 점은 판매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차량명/년도  1987년  1988년  1989년  1990년  1991년
 기아 콩코드  1,673 대  15,177 대  12,227 대  16,426 대  20,286 대
 대우 프린스  16,266 대  12,469 대  15,481 대  19,815 대  15,649 대
 현대 쏘나타  2,270 (Y1) 대  27,164 대  79,679 대  92,597 대  95,926 대

1987년~1991년 기간 중 기아 콩코드, 대우 프린스, 현대 쏘나타의 판매량 비교. (자료 : 현대자동차 1993 자동차산업)



기아 콩코드의 특징

◆ 정통 유럽 스타일 - 뉴 웨지형 풀슬랜트 노즈 스타일, 첨단 감각의 미래형 에어로 다이나믹 디자인 적용.

최첨단 EGI 엔진 - 컴퓨터 전자회로가 스스로 최적의 연료분사량을 감지, 공급하여 최대출력과 최저연비를 실현한 최첨단 EGI (Electronic Gasoline Injection) 엔진은 다중분사노즐을 통해 연료를 분사하여 엔진반응을 훨씬 향상시킨 최첨단 엔진.

세계적 추세의 FF 방식 - 콩코드는 FF (전륜구동) 방식이므로 실내바닥이 넓고 평탄할 뿐만 아니라 소음과 진동이 적고
특히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탁월한 주행성능을 발휘. 

ETWIS 채용 -
Electronic Timing Warning Information System 라는 전자제어 경보 및 타이머 기능 탑재로
운전편의성과 안전운행을 극대화

4륜 독립현가장치 - 콩코드는 일체축 현가장치가 아닌 맥퍼슨식 4륜 독립현가장치를 채용하여 비포장길에서도
노면의 차이를 느낄 수 없을만큼 승차감이 월등하여 주행안정성이 뛰어남.

대폭 사용한 고장력강판과 2중 결합 안전유리.
3중 충격흡수식의 허니컴 구조 내장 대형 5마일범퍼.
편제동을 방지하는 DPCV 브레이크 시스템 및 대형 9인치 마스터백. (제동거리 12.3m)
최신 드라이브 샤프트 채용으로 급가속, 발진시 핸들진동과 쏠림 방지.
충격흡수식 안전샤프트를 적용한 파워&틸트 스티어링.

자동정속주행 오토크루즈 컨트롤.
변속시점을 알려주는 쉬프트업 인디케이터.
바람의 방향을 자동으로 조정, 혁신적 냉난방 성능을 발휘하는 스윙루버.
10가지 조정방식의 메카니컬 시트.
7단계 이퀼라이저 기능의 3단 컴포넌트 오디오.


기아 콩코드 2.0 제원

길이*너비*높이         4570*1720*1405mm
휠베이스                  2520mm
트레드 앞뒤              1440,1430mm
최저지상고               175mm
정원                         5명
무게                        1150kg
엔진형식                  직렬 4기통 SOHC 전자제어연료분사 (MPI)
굴림방식                  FF
보어*스트로크          86.0*86.0mm
배기량                     1998cc
압축비                     8.6
최고출력                  110마력/5000rpm
토크                        17.0kg.m/2500rpm
연료탱크                  60l
기어방식                  수동 5단
기어비 1,2,3,4,5,R       -
보디                         4도어 세단
스티어링                   랙 앤드 피니언 (파워)
서스펜션 앞/뒤          스트럿/스트럿
레이크 앞/뒤              V디스크/드럼
최소회전반경             -
타이어                      185/70R14
최고속도                   175.4km
가속력 0-100km        12.3초
연비                         11.36km/l
가격                         1324만원 (2.0 GLXi)



기아 콩코드 후면


▲ 당시 유행하던 방식인 스모크 틴티드 처리된 콩코드의 리어테일램프, 중앙집중식 그래픽 모니터 계기판



기아차는 2000cc 가솔린엔진에 이어 1988년에는 72마력의 FF-D 2000cc LONA 디젤엔진과 1800cc 가솔린엔진을 탑재한
콩코드도 내놓아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1989년에는 콩코드의 플랫폼를 이용하고 1500cc 엔진을 탑재한 캐피탈을 출시했는데
이 캐피탈은 1500cc 엔진을 탑재했지만 소형차급이라기 보다는 현대의 스텔라급에서 경쟁하는 차종이었습니다.


기아 뉴 콩코드


▲ 클래식한 느낌의 모습으로
마이너체인지한 뉴 콩코드


1991년에는 마이너체인지를 거쳐 스포티한 인상의 얼굴을 변경해 크롬도금 장식을 강조하고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그릴,
리어램프의 모양을 바꿔 클래식한 느낌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바뀝니다. 

또한 경쟁차량인 쏘나타와 프린스의 영향으로 인해 DOHC엔진과 ABS, 에어백, 전자제어 서스펜션등의 새로운 사양을 추가하였고
1995년 크레도스로 8년만에 풀체인지를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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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i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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