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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신기술

현대차 카파 (κ) 엔진 제원, 특성 - Hyundai Kappa (κ) engine

by cielo 2010. 3. 17.

현대 기아차의 경,소형차에 탑재되는 카파엔진은 유럽과 인도에 
판매되는 i10과 i20을 위한 4기통 1.2L, 1.25L 버전이 있으며


모닝 후속과 내수용 경차에는 3기통의 1.0L 카파엔진이 적용될걸로

보입니다.  

소형차인 프라이드 후속에 카파엔진이 탑재될거라는 신문기사도 있더군요.




KAPPA (κ) 1.25L , 1.2L

엔진모델명                          - G4LA(1.25L, MPI)          * 인도시장용 (1.2L)
배기량 Displacement          - 1,248CC                      * (1,197CC)
출력(ps/rpm) power          - 77.8 PS / 6,000 RPM    * ( 80 PS / 5,200 RPM)

 

토크(kg.m/rpm) Torque      - 12 kg.m / 4,000 RPM   * (11.4 kg.m / 4,000 RPM)
엔진형식                                  - 직렬형 4기통 DOHC 16밸브
엔진의소재                                -  Aluminum 알루미늄
보어(Bore) ×스트로크(Stroke)      - 71 mm / 78.8 mm   * (71 mm / 75.6 mm)
압축비 (Compression Ratio)        - 10.5 : 1
연료분사방식                              - 전자식연료분사 (Multi Point Injection)
Emission                                  - EURO 4, 119g/km of CO2.
무게                                                     - 82.4kg (변속기포함)
개발                                          - 현대 파워트레인 R&D 센터
개발기간                                     - 48개월
개발비용                                     - $ 421 million (4,750억원)


적용차종                                               - i10, i20, 신형 경차, 소형차.

KAPPA 1.0L i-3


KAPPA (κ) Dual CVVT 3기통 I3 1.0L 

엔진모델명                          -
배기량 Displacement          - 998 CC
출력(ps/rpm) power          - 82 PS / 6,400 RPM

 

토크(kg.m/rpm) Torque      - 9.6 kg.m / 3,500 RPM
엔진형식                              - 직렬형 3기통 DOHC 12밸브
엔진의소재                           -  Aluminum 알루미늄
보어(Bore) ×스트로크(Stroke)   - 
압축비 (Compression Ratio)     - 

▲ kappa 카파 1.0L 엔진 성능 곡선표.


◆ 카파엔진의 특징


- 고압주조 알루미늄 실린더블록과 래더 프레임

- 감마엔진에도 적용된 오프셋 크랭크샤프트 기술, 진동, 마찰손실 최소화.

 

- 최적화된 피스톤 스커트와 피스톤 링에는 크롬 몰리브덴 코팅을 하여 (CrN PVD) 마찰저감과 내구성을 강화함.


- 10만 마일까지 조정이 필요없는 벨트 텐션 설계로 자동벨트 텐션 기능을 삭제하였다. (무게와 비용 저감)


- 롱 리치형 스파크 플러그 (long reach spark plug) 적용으로 스파크 플러그와 배기 밸브를 지나가는 냉각수 통로(water jacket)의
면적을 넓혔다. 이로인해 냉각 효율을 높혀 엔진 노킹을 막았으며 엔진 밸브의 지름을 넓혀 연소효율을 높혔다.


- 흡기 매니폴드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 엔진 경량화.
 
- 밸브 장치에 롤러 스윙암 적용으로 마찰, 소음 저감과 연비 향상.


- 벌집 모양의 새로운 밸브 스프링 적용으로 밸브 리테이너 (리데나)가 소형화 되어 무게와 작동 저항이 감소되었다.


- 사일런트 타이밍 채인 적용.

- 진동음을 줄인 스텐레스강 (SUS)로 제작된 연료공급 파이프, 리턴레스 연료공급 시스템 적용. RLFS(Returnless Fuel System).

- 32MHZ의 16비트 프로세서로 ECU.

 

 


◆ 카파 엔진에 대한 엔진성능 곡선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