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뉴쏘나타 (Y2) -
Hyundai Sonata (Y2) 1991-1993 (뉴쏘나타) - 2

(쏘나타 Y2 1988 Link)

Y2 쏘나타는 1991년 2월에 외관등을 변경한 마이너 체인지 (풀체인지 전단계)
모델로 변경됩니다.


뉴쏘나타는 기존 쏘나타보다 세련된 이미지로 외관을 변경하였는데
전면부에서는 본네트 끝단부 라인경사가
헤드램프 라인을 따라 부드럽게
감싸는 느낌을 주도록 하였고 헤드램프, 방향지시등 및 라디에타그릴을
곡선으로 처리합니다.

범퍼는 공기 역학적인 스타일로 디자인하여 미래형 감각을 주었고
라디에타그릴 가운데에 "H" 로고를 새로 적용.

▲ 기존 모델에서 2년 6개월이 지나자 마이너체인지로 새로운 변화를 준 뉴쏘나타.


▲ 노신사분께서 몰고가시는 상태좋은 뉴쏘나타 뒷모습.

후면은 대형 콤비네이션램프가 눈에 먼저 들어오고, 렌즈형상 및 배치를 새롭게했습니다.

▲ 후면부의 디자인은 대형 콤비네이션 램프가 중후한 느낌을 풍겼습니다. 우측의 차량은 수출용 차량에 긴번호판을 장착.
(좌측은 알루미늄휠 사양이고 우측은 일반 1.8 GLi급 스틸휠에 적용되는 휠커버 차량입니다.)



▲ 현대는 1991년 2월 뉴쏘나타, 1991년 5월 뉴엑셀, 1992년 6월 신형 스쿠프, 1993년 4월 뉴엘란트라를 차례로 내놓습니다.
모두 외관을 변경한 마이너체인지 모델들인데 공통적으로 기존 디자인보다 부드러운 곡선을 많이 가미하여 4차종의
얼굴이 비슷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뉴쏘나타의 특징

윤거(바퀴와 바퀴 사이)증대로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백미러 크기를 증대하여 후방시야 확보.

조향각도를 크게하여 최소 회전반경이 작아져 주차 및 좁은도로 운행시 편리.

전동식 슬라이딩 틸팅 썬루프를 적용(선택사양)하였고 7밴드 이퀄라이저 오디오를 적용.

뉴 쏘나타는 기존의 쏘나타 라인업을 다양화한 1.8GLi, 1.8 DLX PACK 과
(이퀄라이저 부착 고급오디오 및 전동식 백미러 적용, 트렁크 내부 고급화)
2.0 GLSi, 2.0 GOLDEN PACK을 추가
(래더팩, 오디오 리모콘 스위치, LCD 계기판, 195 광폭타이어 적용)

가격은 1.8 GLi와 2.0 GLSi는 기존 모델과 동일한 895만원, 1096만원.
1.8 DLX PACK 915만원, 2.0 GOLDEN PACK 1216만원.


뉴쏘나타의 변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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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변경범위  | 변 경 부 위                         |   특 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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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체표면        |· 본네트, 휀더, 리어쿼터판넬 |· 전체스타일과 조화를          |
|                      |                                           | 이루면서 보다 세련되고      |
|                      |                                           | 현대적 이미지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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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면                                    |                                         |
|                     | - 헤드램프 & 방향지시등      | 얇고 둥근형                        |
|                     | - 라디에타그릴                    | 얇은형에 "H"로고 추가         |
|                     | - 범 퍼                                | 공기역학적 모양                 |
| 외 관             |· 측면                                   |                                         |
|                     | - 백미러                              | 크기확대->후방시야 확대   |
|                     | - 휠커버,알루미늄휠             | 스포티한형상 및 "H"로고     |
|                     |                                            | 추가                                  |
|                     | - 웨이스트라인 몰딩             | 얇은형상                            |
|                     |· 후면                                    |                                          |
|                     | -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 렌즈 대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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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 오디오    |· 신형오디오 및 7밴드 EQ     | · 음질향상                           |
|                      |· 스피커 그릴 형상변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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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거 증대      |· FRONT : 1,455mm --> 1,480mm | · 최소회전반경 감소      |
|                     |· REAR : 1,440mm --> 1,460mm    |  (5.27m --> 5.18m)로   |
|                     |                                                   | 주차시 편리, U-TURN시|
|                     |                                                   | 기동성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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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 로고 적용 |· 라디에타 그릴 중앙 및 휠커버,     |                                    |
|                     | 알루미늄휠 중앙부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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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2.0 DOHC 골드 
 
1991년 7월에는 중형차급에서는 처음으로 2000cc DOHC엔진을 탑재한 쏘나타 2.0 DOHC 골드가 출시됩니다.
쏘나타 골드는137마력의 2천cc DOHC엔진과 ABS브레이크를 장착한 점이 특징으로 고성능 고급 중형차로서의
이미지를 내세웠습니다.

▲ 미쓰비시 4G63 (G4CP) 2.0 DOHC엔진, ABS, 가스식 쇽업쇼바등을 적용한 쏘나타 DOHC 골드의 투시도.


쏘나타 2.0 DOHC 골드의 특징

DOHC 엔진 - 137마력 DOHC엔진을 장착, 초강력 파워와 우수한 차량성능을 발휘하며 가속성능 우수.

연소실은 PENT ROOF형을 적용, 확실한 연소가 가능해 연소효율 대폭 향상.

사일런트 샤프트와 자동 밸브간격조절장치를 부착하여 엔진과 밸브소음을 감소.

엔진진동을 흡수하는 인슐레이트를 신규 설계하여 정숙성 향상.


4채널4센서 ABS - 각 차륜에 독립 센서가 부착된 4채널4센서 타입의 ABS(Anti Lock Break System)브레이크 시스템 장착.
 
국내 중형차중 유일하게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고 8+9인치 텐덤부스터를 적용, 강력한 제동성능 발휘.

GAS식 쇽업쇼바, CD 플레이어, 다이내믹 스피커 시스템, 가죽패키지를 채택.

쏘나타 2.0 DOHC의 가격 수동변속기 모델 1395만원, 자동변속기 모델 1494만원.


뉴 쏘나타 2.0 DOHC 골드 (Y2) 제원

길이*너비*높이         4680*1750*1410mm
휠베이스                  2650mm
트레드 앞뒤              1480,1460mm
정원                         5명
무게                        1285kg
엔진형식                  직렬 4기통 DOHC 전자제어연료분사 (MPI)
굴림방식                  FF
보어*스트로크          85.0*88.0mm
배기량                     1997cc
압축비                     9.0
최고출력                  137마력/6000rpm
토크                        17.7kg.m/4000rpm
연료탱크                  60l
기어방식                  수동 5단
기어비 1,2,3,4,5,R       3.363/1.947/1.285/0.939/0.756/3.083
보디                         4도어 세단
스티어링                   랙 앤드 피니언 (파워)
서스펜션 앞/뒤          스트럿/토션빔 액슬
레이크 앞/뒤              V디스크/디스크 ABS
최소회전반경             5.18m
타이어                      195/70R14
최고속도                   185km
가속력 0-100km        10.6초
연비                         11.41km/l
가격                         1395만원


뉴쏘나타 관련 광고 (출처 : 현대자동차 광고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뉴쏘나타의 출시 신문광고입니다. 특이한 점은 쏘나타 차량에는 새로운 H 로고가 적용이 되어있는데 광고지면의
우측 아래에는 기존의 HD로고를 그대로 쓰고있는 점입니다.




▲ 마이너체인지 모델이지만 디자인 변경과 더불어 트레드 변경, 회전반경 축소, DOHC엔진, ABS등 차량성능 부분에서도
업그레이드가 되었기에 기존 쏘나타에서 뉴쏘나타로 바꿔 타는 사람들도 많았을 정도로 지속적인 인기를 이어갔으며
50만대 생산 기록도 세우게 됩니다.
(1993년 Y3 쏘나타-2로 풀체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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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i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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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2011.07.06 2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뉴쏘나타는 2.0 DOHC 엔진 밖에 없는가요?

  2. 정수호 2013.03.28 1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형대표세단하면쏘나타죠

    • cielo 2013.03.29 1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쏘나타하면 디자인 무난하고 승차감 부드럽고 실내 조용한게
      장점이었는데 이것도 여러모로 바뀌는것 같습니다.

  3. 정수호 2017.03.29 18: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형대표세단하면엘란트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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