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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신기술

현대자동차, 모비스 AGCS 능동제어 서스펜션 시스템 (Active Geometry Controlled Suspension)

by cielo 2007. 8. 18.

현대자동차, 모비스 AGCS (Active Geometry Controlled Suspension)


 
 
차속 및 조타각 정보를 수집하는 차속 센서 및 조타각 센서를 구비하는 센서부, 차속 및 조타각 정보를
판단하여 차량의 후륜에 설치된 구동부를 구동시키는 제어부, 상기 엑츄에이터의 작동에 의해서
후륜의 토우인을 증대시키는 구동부를 구비하는 능동형 차량 제어장치.
 
 센서에 수집된 차속 및 조타각 정보로부터 차량이 기준 속도 이상에서 기준 조타각속도 이상으로
회전을 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1 단계; 1 단계 후 수집된 조타각 정보를 통해서 제1 단계의 회전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지 여부를 검지하여
차량의 차선 변경 여부를 판단하는
 
제2 단계; 2 단계에서 차선 변경이라고 판단된 후 조타각속도가 기준조타각속도 이상일 경우 선회 외측
후륜의 엑츄에이터를 작동시켜
 
토우인각을 증가시키는 제3 단계를 구비하도록 하여 고속 주행으로 차선을 변경하는 경우 첫 번째
선회시에는 엑츄에이터를 작동시키지 않고 오버 스티어링 상태로 다른 차선으로 신속하게 진입하도록
하고 진입 후 직진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두 번째 선회시에는 엑츄에이터를 작동시켜 언더스티어링
상태에서 차량의 선회 안정성을 기한다.


- 후륜 서스펜션 링크의 위치를 최적의 상태가 되도록 하는 능동 샤시 제어시스템

- 저속 선회 및 고속 직진 주행시 직진성 향상

- 고속 선회시와 횡풍시 횡방향 주행 안정성 향상

- 모비스와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능동형 서스펜션 제어장치

- 차량 조종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저가격, 고응답, 저에너지 소비형의
   능동 서스펜션 제어시스템

- 기존시스템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현상의 원인을 제어하는 것이 특징. 차체에 붙어있는 후륜 서스펜션 링크의 장착위치를 제어함으로써
  극한적인 주행상황에서도 이상적인 차량거동을 만들어내는 신개념의 능동 샤시제어 시스템

- AGCS 시스템의 효과는 차량이 고속으로 방향 전환하는 경우에도 차량안정성을 대폭 향상시킴으로써
자연스러운 방향전환을 가능토록 하며 차량 뒤쪽의 흔들림을 줄여서 운전자가 안정된 주행을 하게 도와줌. 
RV 및 SUV 차량의 경우 차량 전복의 위험성을 제거시키는 장점


2008년 장영실상 수상 (http://www.ir52.com/)



회사명 :
대표자 :  김동진
제품명 :  주행안정성 제어장치 (AGCS)
모델명
:  쏘나타의 주행안정성 제어장치
개발기술명
:  능동형 타이어 궤적 제어장치 (Active Geometry Control Suspension)
선정분야 :  기계

제품소개
  - 용도및 기능 : 차량 후륜 현가 장치에 장착되어 차량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장치
 
  - 차별적 특징
: 기존 전자제어 서스펜션(능동 제어 서스펜션)이 차량에 발생하는 현상을 제어하는 것과 달리 본 기술은 현상에 대한 원인을 제어하는 저에너지 소비, 저가격의 시스템으로 세계 최초의 현대자동차 고유의 능동 샤시 제어기술
1. 고속 선회시 차량 횡방향 주행안정성 향상
- 조정 안정성 향상 (기존 7점 -> AGCS 장착 7+점)
2. 고속 선회시 롤 안정성 증대
- 롤각 감소 (AGCS 장착 : 20%개선)
3. SUV 롤오버 성능 개선
- 50 MPH 롤오버 시험 시 (바퀴들림 -> 안들림)
     
담당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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