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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신기술

기아자동차 회전반경제어장치 Kia VRS (Variable Rack Stroke system)

by cielo 2007. 10. 3.

VRS (Variable Rack Stroke system)

2000년 12월부터 55개월간 42억원을 투자해 개발한 신기술로
전륜구동차의 전륜에 겨울철 체인장착을 위해 확보되어있는 공간을 활용해
유턴이나 주차시에 높은 기동성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신기술로
조향기어박스의 조향스트로크를 스노체인의 장착유무에 따라 가변시켜줌으로
최소회전반경을 10% 이상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구형 카니발의 6.3m 회전반경-> 뉴 카니발 VRS 적용시(체인장착모드) 5.82m (평상시) 5.51m로 줄어듬

VRS는 체인장착시에만 on으로 전환하면되며 뉴오피러스는 기존 구오피러스의 5.7m 에서 5.5m로 향상


VRS 기술은 장영실상도 수상했습니다.



회사명 :
대표자 :  김동진/조남홍
제품명 :  회전반경 제어장치
모델명
:  그랜드카니발의 회전반경제어장치
개발기술명
:  조향스트로크 가변장치(VRS) 설계 기술
선정분야 :  기계
 
제품소개
  - 용도및 기능 : 자동차에서 스노우 체인 크기 만큼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서 체인의 장착 유무에 따라 조향 기어박스의 조향 스트로크를 가변시키는 장치.
 
  - 차별적 특징
: 1. 현대·기아자동차 연구소에서 4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시스템.
2. 차량의 최소회전반경 축소(0.3~0.5m)로 U-턴 및 주차시 동급 경쟁차종 대비 탁월한 기동성 및 운전 편의성을 확보.
- 최소회전 반경 0.3~0.5m를 저감하려면 차량의 휠베이스를 150mm~300mm 정도 줄여야 하지만, 회전반경제어장치는 이와 같은 같은 차량 제원 변경이 필요 없이 적용이 가능.
3. 최소회전반경 축소가 필요치 않은 소형차 등의 경우 회전반경 제어장치 적용시 차체 및 샤시부품 단면을 8~25% 증대시켜 NVH, 충돌 및 내구성능 향상 등에 이용 가능하므로 폭 넓은 개발 효과가 기대 됨.

매일경제와 서울경제 관련기사
http://news.mk.co.kr/newsRead.php?no=394362&year=2006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610/e2006101911111147580.htm




기타 차량들의 회전반경도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반떼HD는 준중형임에도 5.6m로 중형차수준으로 큰편이고 sm5역시 6m로 경쟁차종들과 비교시 제법 큽니다.

최소회전반경
로체 ,nf소나타 - 5.4m
토스카 5.38m
아반떼HD, TG그랜저, 베라크루즈 - 5.6m
EF소나타 - 5.3m
라세티 - 5.2m
sm5 - 6.0m
sm7 - 5.7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