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뉴욕 국제 오토쇼(2010 New York International Auto Show, NYIAS)

에서 YF 쏘나타의 고성능 버전인 2.0 GDI 트윈스크롤 터보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기존 NF쏘나타에 장착되던 6기통 람다엔진 모델들을
모두 정리하고 4기통 세타엔진을 기반으로한 고성능
터보엔진으로 대체하나 봅니다.

6기통 엔진만의 장점도 있지만 쏘나타급에선 6기통 엔진 모델의
인기가 예전만 못하다고 하네요.



◆ 세타 2.0 GDI 터보엔진은 보통휘발유를 2175 psi의 고압으로 실린더에 직접분사하여 리터당 137HP을 발휘하여 278마력,
1800~4500 rpm 사이에서 최대토크 37.2kg.m 낸다. 연비는 시내 22mpg, 고속도로 34mpg.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윈스크롤 터보는 엔진실린더 1,4번과 2,3번의 배기통로를 분리하여 터빈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일반 터보와 비교해 파동간섭
(차가운 공기의 흡입이 줄고 고온의 잔여가스가 실린더로 흡입하는 현상)을 줄여 터보의 작동 효율을 올려준다.

쏘나타에 적용된 트윈터보는 스테인레스로 제작된 배기 매니홀더와의 원피스 통합 설계방식이다.
이로인해 무게와 제조비용이 줄고
내구성도 향상되어 특허신청중에 있다.

또한 압축공기의 흡입을 조절하는 Waste Gate는 전동 조절 타입으로 부스트압의 정밀한 조정이 가능해졌다.
냉간시동시 Waste Gate를 열어 촉매의 온도를 빨리 올려줌으로서 불필요한 오염물질의 배출을 줄였다. 
 





쏘나타 2.0 터보와 경쟁차량과의 제원비교.

HYUNDAI

SONATA

2.0T

BUICK REGAL

VW

PASSAT

FORD

FUSION SPORT

V6

CHEVY

MALIBU

V6

TOYOTA 

CAMRY

 V6

HONDA

ACCORD

V6

 

NISSAN ALTIMA

V6

Engine

2.0L

274-hp

269-lb-ft

2.0L

220-hp

258-lb-ft

2.0L

200-hp

207-lb-ft

3.5L

263-hp

249 lb-ft

3.6L

252-hp

251-lb-ft

3.5L

268-hp

248-lb-ft

3.5L

271-hp

254-lb-ft

3.5L

270-hp

258-lb-ft

Turbo

Twin-

scroll

Twin-scroll

Single

N/A

N/A

N/A

N/A

N/A

GDI

N/A

N/A

N/A

N/A

N/A

HP / Liter

137.1

110.0

100.0

75.1

70.0

76.6

77.4

77.1

Curb Wt.

3,338

3,600

3,331

3,359

3,436

3,461

3,553

3,357

Power to

Wt. Ratio

12.2

16.4

16.7

12.8

13.6

12.9

13.1

12.4

Fuel Eco. (City)

22 (est.)

TBA

22

18

17

19

19

20

Fuel Eco. (Hwy)

34 (est.)

29

31

27

26

28

29

27

Int. Vol.

120.2

111.0

110.5

116.8

112.8

116.4

115.0

116.0


패들쉬프트가 적용된 6단 자동변속기 A6LF2 버전을 적용하였다.
YF쏘나타의 바디는 핫스템핑 방식의 강판을 사용하여 기존 NF쏘나타 대비 비틀림강성이 25% 휨강성이 19% 향상되었다.

하이퍼실버 18인치 휠과 듀얼머플러외에 일반모델과 눈에띄는 차이점은 없는것 같습니다.







쏘나타 2.0T 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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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i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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