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자동차용 배터리를 카센터에 가서 교환하면 가장 편하지만 직접 수고를 하면
몇 만원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은 온라인에서 구매시 무게가 상당해서 배터리가 깨지거나 전해액이 세어서 배달되 올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반품하고 뭐하고 상당히 번거롭게 됩니다. 차선책으로 대형마트에 가셔서 직접 사오실 수도 있음)
혹시나 교체 도중에 실수시에 난감한 상황이 벌어 질수 있습니다.




사용한 배터리 분리방법

1. 엔진을 끄고 차량의 전기장치를 모두 끈 다음 반드시 키를 뺀다.
2.
맨 처음 접지 (일반적으로 (-)측)된 연결선을 분리한다.
3.
다음 (+) 측 연결선을 분리한다.
4. 배터리 고정막대를 떼어낸다. (차종마다 막대로 고정된 방식과 배터리 하단에 철판과 볼트로 결합된 고정장치가 있는데 고정장치가 밑에 있는 경우에는 보통 12mm T형 복스로 풉니다. )
5. 사용한 배터리를 안전하게 들어서 떼어낸다. (무게가 상당히 무거우니 새로 사실때는 손잡이가 달린 배터리가 좋습니다.)
6. 배터리 단자와 접촉되는 연결선의 단자부분을 철솔 또는 사포등으로 청소한 후 차량의 배터리 받침대의 이물질도 제거한다. (터미널부분이 하얗게 산화되고 형태가 일그러졌다면 이 부분도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 배터리 단자로 부터 연결선을 분리할 때는 시계, 라디오, 전자부품 등의 전기적 기억장치(메모리)가
삭제되지 않도록 사전에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고 실시해야 합니다.


새 배터리 장착 방법

1. 배터리 측면의 가스 배출 구멍의 마개를 제거한다.
2. 새로운 배터리의 (-),(+) 단자 위치가 떼어낸 배터리의 단자 위치와 동일한 것인가 확인한다.
3. 새로운 배터리를 양손으로 확실히 잡고 차량의 배터리 받침대에 올려 놓는다.
4. 배터리가 진동 등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장치를 완전하게 고정시킨다.
5. 배터리를 분리할 때와 반대 순서로 (+), (-) 연결 (극성위치에 주의해 터미널 연결선을 연결한다.)
6. 배터리 단자 보호 덮개를 처음과 같이 씌운다.


* 배터리 단자에 연결선을 연결할 때 (+),(-) 극성위치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연결시 차량의 전기계통에 손상을 줍니다.
* 터미널 연결선이 배터리 단자에 단단히 조여 지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접촉불량으로 스파크가 발생해 폭발 및 시동불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측면의 고무재질로 된 작은 마개를 꼭 제거해줘야 합니다. (가스 배출 구멍)



배터리 교환



배터리 장착후 확인 사항

1. 엔진 시동전에 다시 한번 (+), (-) 극성위치를 확인합니다.
2. 각 연결 부분에 헐거워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3. 배터리를 장착하는 고정장치가 단단히 조여졌는지 확인합니다.
4. 엔진을 시동

* 시동은 5초 이내로 하고 한번에 시동이 되지 않는 경우에 10초 정도 후 다시 시도해야 합니다. 이래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배터리나 차량을 점검해야 합니다.

 

Posted by ciel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oly9 2007.12.05 18: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침에 베터리 문제로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오늘 교체 하려고 합니다.
    공업사에서는 9만원이라는 끔찍한 금액을 불러서 직접하려고 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